본문 바로가기

AWS

AWS 예상치 못한 비용 환불(Refund) 받기

 

며칠 전 겪은 AWS 비용 관련 이슈가 있어서 정보 공유도 하고, 내용을 정리하고자 글 작성합니다.

 

급하신 분들은 아래 AWS 환불 받는 방법부터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AWS 관련하여 개인 계정(프리티어)에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하고 까먹고 몇 주간 계정을 방치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갑작스럽게 메일을 받게 됩니다.

EC2 프리티어 용량을 거의 다 써간다는 메일이었습니다.

 

겸사겸사 회사 계정으로 요즘 테스트를 하고 개인 계정으로는 테스트를 하고 있지 않아 Cost explorer에 가서 비용을 확인했습니다.

 

비용이 무려 164,000% 상승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세부 사항이 궁금해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프리티어는 요금을 청구하지 않았지만 EBS Fast Snapshop Restore Data Services와 NAT Gateway에서 요금을 과다하게 청구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너무 당황한 나머지 환불을 받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보았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환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AWS 환불 받는 방법

 

계정 명 옆에 있는 지원을 누르고 지원센터(Support Center)에 들어가줍니다.

 

Support Center에 들어간 이후 Create case를 눌러줍니다.

 

Create case에 들어간 이후 Account and billing support를 눌러주고, Type은 Billing, Category는 Payment Issue로 설정을 해줍니다.

 

이후 Subject는 제목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Description은 현재 청구된 요금에 대해서 본인이 이 비용을 납득하지 못하는 이유와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영어가 능숙하시지 않다면 파파고와 같은 번역기를 통해서 작성하여 제출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케이스를 작성할 때에 비용 관련한 csv파일을 첨부하여 올려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csv 파일 다운받는 방법은 AWS Cost Explorer 메뉴에 들어가신 다음 좌측에 Cost Explorer를 눌러주시고 우측 하단에 CSV 다운로드를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여러 사항을 체크를 하는데 이때에 제일 먼저 해주셔야할 것이 요금이 청구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다 종료해주셔야 합니다. 안할시엔 진행이 어렵다고 지원센터에서 그랬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을 해주어야합니다.

 

Cost Explorer에서 Budgets를 눌러줘서 예산 메뉴로 접근합니다. 그리고 예산 작성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예산을 작성해줍니다. 예산 금액 및 월별로 할건지 임계치 몇 %에 알림을 받을지, 언제부터 받을 건지 설정을 해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예산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예산을 설정한 이후 몇번 더 지원센터 담당자와 이야기를 하다보면 해결이 되실겁니다.

 

위와 같이 크레딧을 지급받아, 환불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 결제가 되셨다면 환불 조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2월에 쓴 RDS 요금도 환불해주었습니다. 역시 아마존이라 그런지 일 처리도 깔끔하고 기분 좋게 마무리 해주셨습니다.

 

이상으로 AWS 예상치 못한 비용 환불 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으신 분들이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azon Athena  (0) 2021.04.12
Amazon Simple Notification Service (Amazon SNS)  (0) 2021.04.12
Amazon CloudWatch  (0) 2021.04.12
DynamoDB  (0) 2021.04.12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  (0) 2021.04.12